엔텍 쿠센스 4구 가스레인지 NGC-S411S는 과열 방지 버너를 탑재해 화재 사고를 예방하고, 자동 소화 및 기름 과열 방지 기능으로 안전성을 한층 강화한 제품입니다. 올바른 조리용기 사용법, 튀김 요리 시 주의사항, 안전상의 유의점, 돌비 현상 예방법까지 포함되어 있어 가정에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 📦 제품명 : 쿠센스 가스레인지
- 📦 모델명 : NGC-S411S
- 🏪 상호 : 더엔텍 주식회사
- 🌐 공식 홈페이지 : 바로 가기
본 설명의 내용은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이 추가되므로, 제품 구매시 포함된 사용설명서와 차이가 있습니다.
1. 과열 방지 버너
엔텍 쿠센스 4구 가스레인지 NGC-S411S는 냄비의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 센서로 안심, 편리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버너이며, 지금까지의 가장 효율적인 안전장치로 과열방지센서가 조리중 냄비 밑바닥 온도를 측정하여 과열을 방지하는 안전기능을 강화한 버너입니다.
이미 잘 알려진 자동소화 안전기능 이외에 과열방지버너만이 가지고 있는 과열방지 기능 및 화재 사고방지 기능 등 안전기능이 한층 강화되어 있어 요리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 또는 노약자가 사용하기에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자동 소화 안전 장치
- 조리중 국물이 끓어 넘치거나, 바람이 불어 버너의 불이 꺼지면 스스로 가스를 차단하여 가스가 누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기름 과열 방지 기능
- 과열방지버너는 조리중에 냄비 바닥 온도를 측정하여 위험 온도가 되기전에 가스를 차단하여 줍니다. 특히, 화재의 위험이 많은 튀김 요리시에도 기름이 자연발화 되기전에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하여 화재를 방지합니다.
냄비 화재 방지 기능
- 찌개나 국 등을 데울 때 불끄는 것을 잊은 적이 있었습니까?
과열방지버너는조리물이 타기 시작하여 냄비에 화재가 발생하기 전에 과열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합니다.
과열방지버너는 조리를 자동으로 해주는 자동요리기능은 아닙니다.
즉, 조리물이 타지 않도록 막아주는 기능이 아닙니다.
과열방지버너는 조리중 실수(고열 또는 잊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사고를 방지하는 안전장치입니다.
과열 방지 기능 작동 시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여 주십시오.

- 제일 먼저 점화손잡이를 “소화” 위치로 돌린 후 중간밸브를 잠가 주십시오.
- 냄비가 과열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조심하여 냄비를 들어 냅니다.
- 버너 주변(특히 과열방지센서)을 충분히 식힌 후 재점화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잔열로 인해 점화가 안될 수 있습니다.)
2. 올바른 조리용기 사용방법
엔텍 쿠센스 4구 가스레인지 NGC-S411S 제품과 같은 과열방지버너의 안전기능 작동에 있어서 버너의 과열방지센서와 조리용기의 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과열방지버너의 안전기능 작동에 있어서 버너의 과열방지센서와 조리용기의 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과열방지센서 상면과 조리용기의 밑바닥이 밀착 되어야 합니다.

- 튀김 요리 시의 기름량은 약 300cc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조리용기의 중심부와 과열방지센서의 중심에 맞추어 주십시오.
- 조리용기의 밑바닥은 평평하여야 합니다.
- 식용유의 양이 적으면 발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300cc이상 에서도 냄비바닥과 과열방지센서의 상면이 밀착되어 있지 않으면 오작동으로 인해 발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열 방지 버너 사용에 적합한 용기
법랑, 구리, 철, 양은, 알루미늄, 스테인레스로 이뤄진 일반적인 냄비와 후라이팬은 튀김, 볶음, 기타 요리에 모두 과열방지버너 사용에 적합한 용기 입니다.
- 일반적인 주전자는 적합한 용기입니다.
- 바닥이 둥근 냄비(중화요리 냄비 등), 울퉁부퉁한 냄비, 직화 냄비, 무수 냄비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토기(뚝배기 등), 내열 용기, 돌 냄비를 사용해 튀김 및 볶음 요리시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그 외에는 괜찮습니다.
✋내열 유리용기, 토기냄비 등 열의 전달이 느린 그릇, 바닥이 깊고 넓은 냄비에 기름 요리는 하지 마십시오.
튀김 조리 시 주의사항
- 냉동 식재료를 냄비의 밑면 중앙에 밀착된 상태에서 튀김을 하지 마십시오.
냄비의 밑면 중앙(과열방지센서의 접촉위치)에 냉동 식재료가 밀착된 상태에서 튀김 조리를 하면, 과열방지 센서가 냄비 바닥의 온도를 정확히 감지 못하기 때문에 오작동에 의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여러번 사용한 조리유로 튀김을 하지 마십시오.
여러번 사용하여 갈색으로 변한 조리유, 탁해진 조리유, 튀김 찌꺼기 등이 남아 있는 조리유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쉽게 발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너무 튀기지 마십시오.
두부 등 수분이 많은 튀김옷을 입힌 크로켓 등 파열되기 쉬운 것들은 특히 주의해 주십시오.
장시간 튀기면 기름이 과열되어 발화,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 튀김은 식재료 전체가 잠길수 있을때까지 기름을 넣어주십시오. (반드시 300cc 이상)
조리유의 양이 적거나 줄어들면 발화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바닥이 넓고 얇은 냄비에서 튀김을 할 때에는 식재료 전체가 조리 기름에 담기지 않으면 발화의 위험이 있습니다.
바닥이 둥근 편수 냄비 사용시 주의사항
- 반드시 손잡이를 잡고 조리해 주십시오.
- 냄비 밑면과 과열방지센서가 밀착되었는지 확인하고 사용하여 주십시오.
냄비의 종류에 따라 냄비가 안정되지 않으면, 과열방지 센서가 정확히 작동할 수 없습니다.
3. 과열 방지 버너 사용 시 주의 사항
- 요리 시
조리용기를 들거나 움직이면서 요리를 하면 소화될 수도 있습니다.
카레나 스튜를 재가열 할 때에는 물을 넣고 점화손잡이를 “약” 상태에서 요리하여 주십시오. - 과열방지버너는 안전요리 기능의 버너입니다.
과열방지버너를 사용하시면 요리시 과열방지 안전기능에 의해 가스누출 차단 및 화재예방을 안전하게 할 수
있으나, 요리가 자동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안전요리 기능의
버너입니다. - 요리중 자동소화 되었을 경우
요리중 자동소화 되는 원인은 안전기능의 작동 및 조리용기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상태 | 요리를 계속할 경우 | 요리를 계속할 경우 |
요리중 불이 꺼질 때 | 점화손잡이를 돌려 소화의 위치로 놓아 주십시오. | 요리의 진행 상태를 확인하시고 요리를 계속하실 경우 재점화 하십시오. |
튀김 요리중 불이 꺼질 때 | 조리용기와 기름이 고온이므로 충분히 식혀 주신 후 재점화 하십시오. |
4. 과열 방지 버너 안전상의 주의 사항
- 과열방지센서를 임의 개조 후 사용하지 마십시오.
과열에 의한 화재 위험성이 있습니다. - 과열방지센서에 강한 충격과 힘을 가해 손상을 주지 마십시오.
변형과 경사에 의해 과열방지센서가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아 과열에 의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손질할 때마다 상하로 원활하게 움직이는지 확인하십시오.
작동이 나쁘면 냄비 등이 경사져, 뜨거운물이 넘치거나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반드시 점검, 수리 등 의뢰해 주십시오.
사용중에도 가끔 연소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카레, 미트소스 등의 걸쭉한 요리, 된장국 등을 끓이거나 데울때에는 갑자기 끓어 넘치는 것에 주의하여 주십시오.
5. 돌비 현상에 대해서
돌비현상이란 액체가 특정 온도 이상으로 가열되어 갑자기 끓어 넘치는 현상입니다.

물, 우유, 두유, 술, 된장국, 커피 등의 액체를 데울 경우 사소한 원인(용기를 흔들거나, 소금, 설탕 등을 넣을 경우)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현상이 조리중에 일어나면 고온의 액체가 냄비 밖으로 끓어 넘치기 때문에 화상이나 상해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돌비현상의 예방 방법
- 카레, 미트소스 등의 걸죽한 요리나 된장국 등 국을 데우는 것은 약화력으로 저으면서 가열해 주십시오.
(강화력으로 급하게 가열하지 마십시오) - 뜨거운 국에는 소금, 설탕 등의 조미료를 넣는 경우는, 조금 식은 다음에 넣어 주십시오.
- 냄비의 크기에 맞는 화력으로 가열해 주십시오.